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두서 없는 후기

<분노의 13번가> 후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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존 카펜터의 분노의 13번가 (1976) 을 감상했다.

 

전체적으로 잘 조율된

뛰어난 오락영화였다.

카펜터가 하워드 혹스의 <리오 브라보>를 오마주하려

영화를 제작했다고 들었는데

오마주는 물론

카펜터의 색채가 입혀진 명작이 탄생하는데 성공했다고 생각한다.

 

특히 감상하면서 영화의 뛰어난 각본에 감탄했다.

제각각의 이유로 경찰서로 모이는 제각각의 인물들이

서로 신뢰할 수 있을지 확신하지 못하는 와중에

갱스터들의 습격을 받게 된다는 이야기가

정말 재미있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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범죄로 들끓는 근미래의 LA를 보여주는

첫번째 씬부터 이 영화는 범상치 않았다.

 

한밤중의 푸른 골목에서

경찰들과 총격전을 벌이는

갱들의 모습을 보여주는 카메라는

관객으로 하여금

이제부터 영화의 배경이 되는 곳은

현실의 la와는 동떨어진 인외마경의 장소임을 납득시킨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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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니나 다를까

이 영화는 초반부터 아이스크림 사러 온 여자아이가 살해당하는 장면을

여과 없이 그대로 보여준다.

 

소녀가 아이스크림을 사러 아버지에게 동전을 받는 동안

몇 블록 떨어진 아이스크림 트럭에서

주인과 갱들이 실랑이를 벌이는 장면은

심장을 쫄깃하게 만들었고

결과적으로 소녀가 총을 맞으며 서스펜스를 폭발시켜버린다.

 

서스펜스에 있어서

히치콕과 비견될만한 강력한 씬이였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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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립된 경찰서에서의 총격전도 재밌었다.

스멀스멀 몰려드는 갱들이 창문으로 침투할 때마다

인물들이 총격을 가하는 장면들은 오락적이였다.

 

특히 영화에 등장하는 갱스터들은 하나같이 대사가 없고

목적이나 감정을 보여주지 않아

마치 사람이 아닌 듯 보인다.

 

그러한 연출들이 관객으로 하여금

살해당하는 갱스터들에 대해 불편함을 가지지 않고

오락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 준 것 같다.

마치 일종의 디펜스 게임같은 씬들이였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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캐릭터들도 각본만큼이나 인상적이였다.

극의 중심을 잡는 비숍 상사도 좋았고

강인한 여성상을 보여주는 리도 좋았지만

가장 매력적인 캐릭터는

죄수 나폴레옹이라는 것을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것 같다.

 

악행만 저지르던 사람이 선행을 하면

호감이 배가 된다고 했던가?

극중 나폴레옹이 경우에 부합했고

탄탄한 각본과 함께 매력적인 캐릭터로 성장한 것 같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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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상 <분노의 13번가> 의 후기였다.

 

존 카펜터의 <괴물>과 더불어

두고두고 애정할만한 영화가 리스트에 추가된 것 같아 기쁘다.

카펜터의 나머지 영화들도 빠른 시일 내에 감상해야겠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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